본문 바로가기
미드꿀정보

스타트렉 총정리 #1편

by 그럽디다 2021. 8. 15.

머리에 쏙쏙 초간단, '스타트렉' 미드에서 영화까지 완벽 정리 우주만큼이나 넓고도 깊은 스타트렉의 세계. 방대한 씨리즈의 필수 정보들을 한번에 속시원하게 정리해 드린다. 

 

'스타트렉'은 '스타워즈'와 더불어 미국인들과 전세계 매니아들에게는 성경과 같은 작품일 뿐더러, 그 방대한 분량과 50년에 가까운 방영 기간 그리고 그에 따른 숱한 패러디와 레퍼런스로 되풀이되었기에 굳이 '빅뱅 이론'의 셸든과 같은 과학 너드들이 아니더라도 대단히 친숙한 작품이다.  

 

'스타트렉'을 드라마에서부터 영화까지 연대기 순으로 간단하게 정리하였다. 일명 '머리에 쏙쏙 초간단, 스타트렉 미드에서 영화까지 완벽정리'.  모자라고 잘못된 게 있다면 친절한 트레키님들께서 알려주시면 감사!


 

 1  '스타트렉'  장대한 우주 서사시의 시작

 

 

스타트렉은 지금부터  50여년  미국 드라마에서 시작되었다'스타트렉' 지금부터  47 전인 1966 텔레비전 시리즈로 시작되었으며, 이때 방영 된 '스타트렉' 나중에'스타트렉 오리지널 시리즈' 불리게 되고, 이후 '스타트렉 애니메이션 시리즈' '스타트렉 넥스트 제너레이션' '스타트렉  스페이스 나인' '스타트렉 보이저' '스타트렉 엔터프라이저' 등으로 확장된다. 영어 이니셜을 따서TOS(The Original Series), TNG(The Next Generation), DS9(Deep Space 9)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보이저호, 엔터프라이저호는  실제 화성탐사선, 우주 왕복선 이름에 쓰이기도 했다.

 


 2   스타트렉 오리지널 시리즈Star Trek: TOS (The Original Series)

 

 2 대전 당시 90 차례 이상 전투 비행에 참가했던 베테랑 파일럿 출신의  로든베리가 우주 서부극이라는 컨셉으로 창안하고 제작한 '스타트렉 오리지널 시리즈' 1966년부터 1969년까지 NBC에서 생각보다 많지 않은 3시즌을 끝으로 막을 내렸지만, 트레키(Trekkie)라는 '스타트렉' 열혈팬들을 양산하며 이후의 '스타트렉' 프렌차이즈의 기반이 되었다. 커크 선장 역의 윌리엄 섀트너, 과학장교 스팍을 연기한 레너드 니모이 등이 유명하다. 

 

커크 선장 역을 맡았던 배우 윌리엄 섀트너는 이후 2004 데이빗 E. 켈리의 법정 코미디 '보스턴 리갈'에서 대니크레인 역으로 새로이 유명세를 타며, "정말  웃긴 할아버지가 스타트렉 함장이었다고?!"라며 아이튠즈 시대의젊은이들을 깜짝 놀래키기도 했고, 레너드 니모이가 연기한 스팍은 '빅뱅 이론' 시즌2에서 페니가 니모이가 입을닦고 싸인한 냅킨을 셸든에게 선물하니까 셸든이 까무라치며 좋아할 정도로 너드들의 절대적인 우상이 되기도한다.

 


 

 3  스타트렉 애니메이션 시리즈Star Trek: TAS (The Animated Series)

 

 

1973년부터 1974년까지 NBC에서  시즌 22개의 에피소드가 방영되었으며, '스타 트렉' 프렌차이즈 스핀 오프의시작이  애니메이션 시리즈. 오리지널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그냥 단순히 '스타 트렉'이라는 타이틀로 방영이 되었으나, 구분을 위해 TAS 불린다. 

 

전작인 '스타트렉 TOS' 저조한 시청률로 막을 내렸다지만, 그게 제작비 부담을  이겨 이루어진 종영임을 어지간한 '스타트렉' 팬들이면  아는 사실인 만큼, '스타트렉 TOS'에서  다한 스토리와 표현의 한계를 애니메이션으로 이뤄내려는 의도로 제작되어, '스타트렉' 시리즈로서는 처음으로 에미상을 수상하는 작품으로 남는다.

 


 

 4  '스타트렉 오리지널 시리즈' 기반 6편의 영화

 

 

 

'스타트렉'부터 '스타트렉 6 - 미지의 세계'까지

  

애니메이션 스타트렉 시리즈인 '스타트렉 TAS' 이후  로든베리는 '스타트렉' 계보를 TV 드라마가 아닌 극장용 영화로 이어간다. 제작사의 회의적인 반응에도 1976 가을 트레키들이 캠페인을 조직해서 최초의 우주 왕복선 이름을 '엔터프라이즈' 개명하고, 연이어 터진 조지 루카스의 '스타워즈' 스티븐 스필버그의 '미지와의 조우' 등의 SF 영화들이 붐을 일으키며 '스타트렉' 극장판 제작은 분위기를 탄다.

 

그리고 드디어 오랜 산고 끝에 1979 12 7 북미 개봉된 '스타트렉'  번째 극장판 '스타트렉:  모션 픽처' 다른 '스타워즈'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  세계 트레키들의 벅찬 기대와 함께 등장했지만, 4,600 달러의 제작비를 들여 3,900 달러의 전세계 수익을 거두는  그치고 만다. 실패라면 실패!

 

 

이후 '스타트렉: 오리지널 시리즈' 기반한 '스타트렉' 극장판은  로든베리의 손을 떠나 1982 '스타트렉2: 칸의 역습'부터 1984 '스타트렉3: 스포크를 찾아서', 1986 '스타트렉4: 귀환의 항로', 1989 '스타트렉5: 최후의결전', 1991 '스타트렉6: 미지의 세계'까지  5편이  만들어진다. 

 

 

최고 흥행작은 1,100 달러의 저렴한 제작비로 7,863 달러의 전세계 흥행을 기록한 1982년도 '스타트렉2: 칸의분노'이다. 만약  번째 '스타트렉' 극장판의 실패 이후 두번째 극장판인 '스타트렉2: 칸의 분노'까지 실패했다면'스타트렉' 극장판의 앞날은 실로 암담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든 자존심을 버리고 오로지 재미만을 추구하겠다는, 그리하여 속편에 속편을 이어가겠다는 집념이 결실을  '스타트렉2: 칸의 분노' 성공으로 '스타트렉' 시리즈는 어느 정도 안정화의 길을 걷게 된다.

 

저작권자 ⓒintersection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스타트렉 총정리 # 2편

 

스타트렉 총정리 # 2편

머리에 쏙쏙 초간단, '스타트렉' 미드에서 영화까지 완벽 정리 우주만큼이나 넓고도 깊은 스타트렉의 세계. 방대한 씨리즈의 필수 정보들을 한번에 속시원하게 정리해 드린다. 5  스타트

midnightspoiler.com

스타트렉 총정리 # 3편

 

스타트렉 총정리 # 3편

머리에 쏙쏙 초간단, '스타트렉' 미드에서 영화까지 완벽 정리 우주만큼이나 넓고도 깊은 스타트렉의 세계. 방대한 씨리즈의 필수 정보들을 한번에 속시원하게 정리해 드린다. 9  스타트

midnightspoiler.com

 

스타트렉 총정리 # 4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