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특집

덕력교실 심화반 : 스타트렉 유니폼 구별법

by 꿀마요 2021. 12. 12.

덕중의 덕, 트레키들을 위해 준비한 이야기. <스타트렉>시리즈를 조금 더 재미있게 즐기기 위해 <스타트렉> 시리즈에서 계급, 직종에 따른 유니폼 구분법을 알아보자.


1. 부서를 구분하는 유니폼 색

이미지=<스타트렉>(1966) ⓒNBC

1966년 최초의 스타트렉 시리즈가 방영되었을 창시자인 진 로든베리는 승무원들의 유니폼 색깔을 계급이나 직급이 아닌 근무 부서에 따라 구분했다. 골드는 지휘 계통, 레드는 엔지니어 파트와 보안 부서, 그리고 블루는 과학이나 의료 파트에 속한다.

이미지=<스타트렉: 넥스트 제너레이션> ⓒCBS

그러나 이후 등장한 프렌차이즈 드라마 <스타트렉: 넥스트 제너레이션>, <스타트렉: 딥 스페이스 나인>, <스타트렉: 보이저>에서는 레드가 지휘 계통, 골드가 엔지니어 파트와 보안 부서, 블루가 과학 및 의료 파트로 일부 변경된다.

이미지=ⓒParamount Pictures

그렇다면 스타트렉 50주년을 기념하는 이번 <스타트렉: 비욘드>의 유니폼 색깔은 어떤 드라마를 따랐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오리지널 시리즈다. 2009년부터 시작된 ‘스타트렉 리부트’ 는 오리지널 시리즈의 스토리를 근간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2. 배지(badge)로 직종을 세분화

이미지=영화<스타트렉 다크니스> ⓒParamount Pictures

승무원들은 직종에 따라 세분된 모양의 스타플리트 배지를 왼쪽 가슴에 착용하는데, 대표적으로 커크 선장이 착용하는 지휘 (command) 파트 배지, 스팍의 과학 파트 (sciences) 배지, 우후라가 착용하는 작전 (operations) 파트 배지, 본즈가 착용하는 의료 파트 (medical) 배지 등이 있다.



3. 견장 대신 소매단으로 계급표시

이미지=영화<스타트렉: 비욘드> ⓒParamount Pictures

그렇다면 <스타트렉 : 비욘드>에서 계급은 어떻게 표시할까? 군대에서 사용하는 견장 대신 소매단의 줄무늬로 표시한다. 소위는 소매단의 줄무늬가 없고, 중위부터 대령까지는 소매단의 은색 줄무늬의 수로 구분한다. 마찬가지로 제독급도 소매단의 금색 줄무늬로 구분한다. 예를들어 계급이 대령인 커크 선장은 소매단에 굵고 얇은 은색 줄 세 개를, 중령 계급의 스팍은 두꺼운 은색 줄 두 개, 대위 술루는 굵은 은색줄 하나를 달고 있다. 소위 계급의 체코프는 소매단에 은색줄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RUN&GUN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런앤건 = 글:이상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