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스타 비하인드

<응답하라 1994>의 해태, 손호준의 모든것을 알아보자.

by 꿀마요 2021. 11. 25.


1. EBS 어린이 역사드라마 <점프2>에서 신비의 사나이


 <점프 2>는 아이들이 시공간을 넘어 역사 속을 직접 체험한다는 내용의 판타지 타임슬립 드라마다. 손호준은 여기서 ‘그림 속 남자’로 등장하는데. 아이들의 역사 체험을 대신 해주는 아바타 같은 존재로 평소에는 그림 속에 갇혀 있다. ‘그림 속 남자’는 역사 속으로 들어가서 주몽, 박문수, 홍길동, 일지매 같은 역사 속 인물이 직접 되곤 한다. (홍길동이나 일지매가 역사 속 인물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목구비 뚜렷한 손호준의 얼굴은 역사물에 제법 잘 어울렸다. 

이미지 = EBS


2. 사실은 아이돌 그룹 리더출신 

 


 요즘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알려진 사실이지만, 손호준은 사실 3인조 아이돌 그룹 ‘타키온’의 리더였다. 일본 아이돌 V6의 '필 유어 브리즈(Feel Your Breeze)'를 리메이크하면서 2007년 데뷔했으나, 이후 별다른 히트곡을 내지 못하고 얼마 가지 못해 활동을 중단했다.

 


3. 한중 합작드라마 <상하이 브라더스>의 한현필


 떼돈을 벌겠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상하이로 간 한국 젊은이에 대한 드라마다. ‘데니 안’이 주인공 김강호 역을 맡아서 최초로 연기에 도전했다. 손호준은 중국에 미리 와 살고 있던 한국인으로서 좌충우돌하는 김강호의 현지 적응을 여러모로 도와주는 착한 동생 역할이다. 여리고 순수한 성격 때문에 김강호가 걸려든 사기에 같이 걸려들어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는다. 

이미지 = CU 미디어


4. 영화 <고사 : 피의 중간고사>에서 입지를 넓히다. 


 시험스트레스 때문에 자해를 하는 신경쇠약의 고등학생역이다.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대사량도 많고, 극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크다. 학우를 귀신으로 착각해서 목을 조르다가 정신병원에 끌려간다. 이 시퀀스는 영화의 초반 분위기를 잡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건의 모든 비밀을 알고 있는 열쇠 같은 존재인데, 더 이상의 설명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 설명은 이 정도만. 

 



5. <바람>의 불량학생

 


 정우의 자전적인 고등학교 시절 이야기를 다룬 영화 <바람>에서 짱구(정우)의 단짝 친구인 김영주 역할로 나온다. 저 예산 영화로는 드물게 10만 명이 관람한 성공작으로 팬들의 요청으로 재개봉 되는 등 영화 자체가 워낙 많은 사랑을 받았다. 전라도 출신으로서 경상도 사투리를 소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고. 

 

 


6. 영화 <고사 두 번째 이야기 : 교생실습>


 1편에 이어, 2편에도 신경쇠약을 앓는 역이다. 억울한 누명을 쓰고 옥살이까지 한 비운의 캐릭터다. 역시 영화 전체를 관통하는 이야기의 중심에 있고, 충무로에서 이름을 서서히 알려 나가게 된다. 


7. 커피하우스 2010년


 극 중에 나오는 커피전문점의 아르바이트생 중에 한 명이다. 딱히 캐릭터는 없고 주인공들의 행동에 추임새를 넣는 정도. 심지어 출연하지 않는 회차가 더 많아서, 손호준을 보려고 일부러 다시보기를 할 필요는 없을 듯. 


8. ‘씨야’의 뮤직비디오 <그 사람>의 그 사람 


 뮤직비디오이긴 하지만 11분이 넘는 드라마 형식이다. 이번엔 ‘업소여자’와의 과거가 있는 톱스타 역이다. 룸살롱에서 일하는 여자친구가 단골인 매니지먼트사의 사장을 소개해주면서 별 볼 일 없는 연기지망생이던 그는 톱스타의 길을 걷게 된다. 그러나 유명해지자, 여자친구를 버리는 나쁜 남자다. 스캔들이 기사화되자 그녀를 찾아가 다그치는데, 이때 ‘미쳤냐고?’라는 대사에서 전라도 출신 특유의 대찬 어조가 느껴진다. 같은 룸살롱에 근무하는 밴드 마스타 삼촌이 그녀를 끝까지 지켜주는데, 그가 바로 손호준과 함께 <응답하라 1994> 에 출연 중인 정우!! 감상해 보시길. 

http://www.youtube.com/watch?v=vEbiLplHd-M




9. ‘보이스 원’의 뮤직비디오 <못난 내 사랑>의 못난 남자 


 장혜진, 먼데이 키즈, 시몬 등이 모인 그룹 ‘보이스 원’의 뮤직비디오 <못난 내 사랑> 에 출연한다. 헤어진 여자친구가 그리워서 무작정 차를 몰고 교외로 나가, 차를 주차한 후, 미친 듯이 달리다가, 어느 순간 너무 멀리 뛰어 온 것을 깨닫고, 지나가는 다른 차에게 히치 하이킹을 요청하는 못난 남자 역할이다. 감상해 보시길.

http://www.youtube.com/watch?v=QOEtHEHsECY





10. <응답하라 1994>의 해태 2013


 전남 순천에서 올라온 대학생 ‘해태’로 사랑받고 있다. 군대문제로 구설에 올랐다가 자진 입대했었는데, 제대하자마자 맡은 배역에서 스타덤을 얻게 된 것이다. <바람>에서의 경상도 사투리 연기가 너무 자연스러워서 <응답하라 1994>의 신원호 PD가 오디션을 볼 때까지 경상도 출신인 줄 알고 있었다고. ‘아따’와 ‘거시기’만 붙이면 전라도 사투리인 줄 알았던 시청자들에게 제대로 된 네이티브 전라도 사투리를 시전한다. 극 중 순천 최초의 오렌지족이지만 ‘송태섭’ 머리와 청카바 패션은 촌스럽기 짝이 없다. 룸메이트 삼천포와 티격태격하며 극의 리듬을 만드는 핵심!!! 

글쓴이 안성민 

저작권자 ⓒRUN&GUN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