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특집

박찬욱 키드? 박찬욱 감독 연출부 출신 감독들이 뜬다

by 꿀마요 2021. 12. 13.

박찬욱 키드? 박찬욱 감독 연출부 출신 감독들이 뜬다. 영화계의 박찬욱 키드들을 모아봤다.

 

오는 16일 개봉을 앞둔 <가려진 시간>의 엄태화 감독을 위해 박찬욱 감독이 GV 시사회에 참석했다. 엄태화 감독은 한국영화아카데미 출신으로 미쟝센 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은 단편 <>이나 아카데미의 장편 제작 과정을 통해 만들어낸 독립장편 <잉투기> 등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그러나 아카데미 이전에 감독이 긴 시간 내공을 쌓아온 곳은 바로 박찬욱 감독의 현장이었다. 박찬욱 감독이 연출한 이승열의 뮤직비디오 <시크릿>에 스태프로 합류하며 처음 인연을 맺은 후, <쓰리, 몬스터>, <친절한 금자씨>의 연출부를 거쳐 단편 <파란만장>에서는 조감독을 맡았다. <가려진 시간>에 특별 출연한 배우 문소리를 처음 만난 것도 <파란만장>을 준비하면서라고 하니 박찬욱의 현장에서 내공 이상의 것을 얻어온 셈이다.

 

[이계벽]

600만을 돌파하며 흥행 돌풍을 일으킨 <럭키>의 감독 이계벽 역시 박찬욱 감독 연출부 출신이다.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의 현장을 거친 후, 2005 <야수와 미녀>로 감독 데뷔했다. 데뷔작인 <야수와 미녀>, 그리고 십 년 만에 만들어낸 차기작 <럭키>까지 두 편 모두 <올드보이> 프로듀서 출신인 용필름 임승용 대표가 제작했다는 점도 특기할 만 하다. 이계벽 감독의 영화들은 코미디가 중심이 된 착한 영화로 박찬욱 감독과는 스타일 면에서 상당히 다르지만, 모 영화지와의 인터뷰에서 현장에 임하는 태도에서 영화에 대한 사랑까지 박찬욱 감독으로부터 모든 걸 배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경미]

박찬욱 감독의 연출부 출신으로 지금까지도 가장 긴밀하게 협업하는 파트너가 바로 <비밀은 없다>의 이경미 감독이다. 미쟝센 영화제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단편 <잘돼가? 무엇이든>을 박찬욱 감독이 심사했고, <친절한 금자씨>의 스크립터로서 상업영화 현장경험을 쌓았으며, 그 해 백상예술대상, 청룡영화상 등에서 신인감독상을 휩쓴 데뷔작 <미쓰홍당무>는 박찬욱 감독이 직접 제작을 맡았다. 서사를 전개해나가는 방식이나 미쟝센을 구현하는 스타일에서 박찬욱 감독과 종종 닮았다는 얘기가 나오곤 하는데, 이경미 감독의 <비밀은 없다>에 박찬욱 감독이 공동각본가로 참여하고, 박찬욱 감독의 차기작 <도끼>의 각본을 이경미 감독이 함께 집필하는 등 꾸준히 협업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이 아닐까.

 

[석민우]

오달수가 20년차 무명배우 장성필 역을 맡아 깐느박감독의 신작 악마의 피에 출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을 그린 <대배우>의 석민우 감독도 박찬욱 감독의 조감독 출신이다. 극중에서 대한민국 대표감독으로 등장하는 깐느박캐릭터가 말투부터 용모까지 박찬욱 감독을 빼 닮아 아는 사람들에겐 쏠쏠한 웃음을 주었다. 극중 영화 악마의 피역시 어딜 봐도 <박쥐>를 연상케 한다. 석민우 감독은 <올드보이>부터 <박쥐>까지 5편을 박찬욱 감독과 함께 했다.  <박쥐> 촬영 당시 오달수가 지나가는 말로 석민우 조감독에게 나중에 감독으로 데뷔하면 꼭 출연해주겠다고 약속을 했는데, <대배우> 출연으로 이를 지키게 되었다는 훈훈한 에피소드가 있다.

 

[류승완]

류승완 감독 역시 박찬욱 감독의 연출부 출신이다. 고등학교 때부터 영화잡지에 연재하던 영화평론가 박찬욱의 글을 즐겨 읽던 차에, 감독 데뷔작인 <달은해가 꾸는 꿈>을 인상 깊게 보고 나중에 꼭 찾아가야겠다고 마음 먹었다고 한다. 이후 독립영화협회에서 일하게 되면서 박찬욱 감독을 인터뷰 한 것을 계기로 친분을 쌓고 <3인조>의 연출부로 일하게 된다.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로 류승완 감독이 데뷔를 한 후에도 두 사람의 교류는 이어지는데, 연기도 하는 감독 류승완이 종종 박찬욱 감독의 영화에 까메오 출연을 해온 것. <복수는 나의 것>의 중국집 배달부, 그리고 <친절한 금자씨>에서 어린 금자가 수족관에서 백선생에게 전화 거는 씬에서 지나가는 남자가 바로 류승완 감독이다.  

 

저작권자RUN&GUN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런앤건 = :정희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