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호러교실

이 공포는 즐길 수가 없다. <마터스 : 천국을 보는 눈> 1편

by 그럽디다. 2021. 8. 4.

이번 공포 영화는 프랑스익스트림호러의정점이라고 평가받는 [마터스:천국을 보는 눈]이다.

비교적 심의가 자유롭다는 프랑스에서도, [마터스: 천국을 보는 눈]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불편한 시각적 묘사 때문이 아니라, 스토리 자체의 정서적인 충격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마터스:천국을 보는 눈] 은 잘 만든 영화다. 장르의 경계를 최대한 확장하려고 의도했고, 치밀하게 설계된 시나리오와 두 어린 여배우의 열연에, 군더더기 없는 연출력이 더해져 높은 완성도로 제작 의도를 성취했다. 칸영화제의 초청을 받았고, 판타스틱 영화제의 칸느라고 할만한 시체스 영화제 작품상을 받았다.

비인간적인 감금과 학대로부터 탈출한 소녀 루시(밀레느잠파노이). 범인은 잡히지 않았고, 그녀는 극심한 대인기피, 악몽, 환각, 자해 등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친절한 소녀 안나는 루시가 마음을 여는 유일한 친구가 되지만, 루시의 자해와 환각은 계속된다.

 

15년 후, 루시는 자신을 고문한 부부를 찾아내고,
그 집에 찾아가 아이들까지 모두 죽인다.

 

루시는 감금당했을 당시, 함께 탈출하지 못한 여자의 망령에 시달리며, 그때마다 자신을 자해해왔다. 그 망령이다 시나 타나 루시를 괴롭히자, 루시는 자신의 온몸을 난도질한다. 복수로 마음의 평온을 되찾기는커녕 죄책감과 환각만 커진다. 안나 조차 자신을 믿어주지 않자, 루시는 안나의 눈 앞에서 자살 한다. 충격과 슬픔이 채 가시기 전, 안나는 이 집의 숨겨진 공간을 발견하고, 고문 당하고 있던 또 다른 여자를 구하게 된다.

하지만 범인들이나 타나 안나를 붙잡는데, 그들은 맹목적인 비밀종교집단이었다. 그들은 희생양에 인위적 고행을 강제해 순교자(martyr)를 만들려는 목적이라고한다. 이제 안나가 새로운 희생양이 되고, 순도 100%의 종교적 광기에서 비롯된 폭력이 집요하게 반복된다.


저작권자ⓒRUN&GUN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글쓴이 윤지원